오직광주, 시민과 함께, 행복한 영유아!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육아정보

홈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칫솔은 소모품.. 교체 주기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1-02 조회 168
첨부파일

칫솔은 소모품.. 교체 주기는?

 

“아침, 점심, 저녁 하루에 3번”

100세 시대를 맞아 칫솔질은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 치아를 소홀히 관리하면 치아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 치주질환에 노출되기 쉽고, 세균에 대한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전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칫솔질이 중요하고 칫솔질을 잘 하려면 칫솔 교체관리 및 보관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칫솔은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할까?

칫솔을 오래 사용하면 칫솔모가 밖으로 활짝 벌어진다. 이처럼 외관이 변했다면 그 칫솔은 바로 버리는 게 좋다. 칫솔모는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닦아내기 위해 디자인되어 치아를 청결하고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밖으로 벌어진 칫솔은 이와 같은 기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오히려 벌어진 칫솔모로 이를 닦으면 잇몸 조직이 마모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잇몸이 부실해지면서 치아를 잘 지킬 수 없다. 그렇다면 칫솔모 형태가 변하지 않았다면 오래 사용해도 괜찮을까?

칫솔 모양이 그대로 유지가 되더라도 두세 달에 한 번은 칫솔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바로 세균 때문이다. 칫솔 자체가 세면대 위에 두고 사용하거나 욕실 벽에 닿도록 걸어두고 사용하면서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6개월 이상 사용한 칫솔은 변기의 10배에 달하는 오염 수치를 나타낸다고 한다. 그러므로 철저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세균 막대기로 이를 닦는 셈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소모품이라 생각하고 60일에서 90일에 한 번 정도는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하면서 칫솔을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살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칫솔 살균법을 확인해보자.

 

1.전자렌지 살균법

물기없는 칫솔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간 돌린다. 30초 혹은 1분 정도 전자렌지에 살균하면 칫솔의 세균 수가 현저하게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살균 소독은 주 1~2회가 적당하다.

2. 구강청경제 살균법

더 간단한 방법을 찾는다면 구강청결제에 담그는 것도 방법이다. 구강청결제는 불소 등 항균 및 살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컵에 적당량을 덜어 칫솔을 30분 담가주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다. 살균 이후 햇빛에서 완전히 건조하면 된다.

3. 베이킹소다 살균법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고 칫솔을 20분간 담근다. 베이킹소다는 세척효과가 뛰어나 칫솔의 찌꺼기나 기름때, 세균 등을 깨끗하게 씻어낸다.

4. 소금물 살균법

소독하는데 있어서 소금만큼 좋은 것도 없다. 소금 한 숟가락을 따뜻한 물에 녹인 다음 3분 가량 칫솔을 담가준 후 물로 깨끗하게 헹구면 된다. 물론 모든 살균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살균 후 건조하는 것이다.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