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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체내 흡수율 업? 계란 단백질 챙겨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0-04 조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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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체내 흡수율 업? 계란 단백질 챙겨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3대 영양소 중 신체를 이루는 주 성분으로 우리 몸의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1일 권장량을 지켜 섭취해준다면 근력 및 근육 발달, 탈모 예방, 면역력 향상 등 건강에 도움 된다.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단백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은 50~55g, 성인 여성은 45~50g이다. 단백질 적정량 계산법은 ‘본인 체중 x 0.8로, 체중이 45㎏인 일반 성인은 약 36g이 하루 권장 섭취량이다. 또한, 단백질은 우리가 잠을 잘 때 분해되기 때문에 아침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최근에는 근육을 키우기 위해 단백질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도 많지만 건강하게 근육을 키우려면 단백질 함량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댠백질 대표 식재료인 닭가슴살은 지방이 적고 포만감까지 살려 배부른 효과를 더해주기 때문이다. 식물성 단백질인 콩과 두부는 고단백 저칼로리로 포만감인 높아 과식이나 폭식을 예방할 수 있고 식물성 지방을 통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대사증후군은 물론 동맥경화도 예방한다.

그렇다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중 체내 흡수율이 가장 높은 것은 무엇일까? 바로 계란 단백질이다. 계란 단백질은 모든 음식 중 단백질 소화율 보정 아미노산(PDCAAS) 점수가 가장 높아 그만큼 체내 흡수율이 좋다. 그리고 근육의 건강에 큰 역할을 하는 류신 함량이 유청 단백질 다음으로 풍부하다. 달걀을 좀 더 건강하게 섭취하려면 노른자가 포함된 달걀에 흰자만 2개를 더 넣어 스크램블을 만드는 것이다.

스크램블 요리 시 올리브오일을 사용하고 신선한 채소를 함께 곁들이면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도 보충할 수 있다. 올리브오일을 사용하고 신선한 채소를 곁들이면 비타민도 보강할 수 있다. 단, 스위스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계란 단백질을 식전에 섭취하면 카제인, 완두콩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보다 포만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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