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광주, 시민과 함께, 행복한 영유아!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육아정보

홈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 아이들 심리방역 중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3-27 조회 80
첨부파일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 아이들 심리방역 중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이슈가 두달 이상 지속되면서 심리적 피로도가 깊어지고 있다. 특히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감염병 확산에 대한 정보 노출 시간이 늘면서 불안과 공포심을 느끼는 것은 물론,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신체적 균형감마저 떨어지면서 신체 기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 관리 즉 심리 방역이다. 특히 부모의 불안한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아이들의 경우 불안한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

아이들, 공포감 더욱 극대화

특히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의 경우, 학교와 학원 등 기능이 마비된 상태에서 부모가 느끼는 불안감이 그대로 아이들에게 전달되면 뇌 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른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을 사람들과 공유하면 어느 정도 낮출 수 있지만 아이들은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기에 잘 노는 것 같아도 마음 속에 불안하고 무서운 마음이 차곡차곡 쌓일 수 있다.

특히, 지금처럼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시기에는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자극을 받을 수 있다. 기질적으로 불안감을 잘 느끼는 아이라면 불안장애, 면역력 저하 등으로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면서 평소보다 짜증이 늘거나 놀이패턴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긍정적인 일상 유도로 심리방역 중요

그러므로 감염병으로부터 자녀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 비눗물에 손씻기 등 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과 함께 심리 방역에 신경 써야 한다. 심리방역을 통해 코로나19를 건강하게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부모는 과도한 뉴스 시청을 줄이고 감염병 예방과 방역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면서 아이들의 마음 속 고민을 편하게 들어주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감염병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혐오감을 갖기보다 긍정적 시각으로 응원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야외 신체 활동이 줄어든 만큼 집안일에 아이들의 참여도를 높이면서 일상을 누리면서 현재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어른들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목록